Loading…

건축술로서의 강해설교 - 구상에서 전달까지 is unavailable, but you can change that!

실제적인 강해설교 작성의 안내서. 설화체, 선지서, 율법서, 비유, 강화체 본문, 묵시문학에서 총 11개의 본문을 선별하여, 본문 주해, 설교의 구상, 대지 작성, 설교문 작성 등 강해설교의 구체적인 준비 과정을 세심하게 풀어 놓았다.

그러나 설교를 듣는 청중은 천사들이 아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말씀대로 살지 않기도 하지만, 때로는 알면서도 자신의 고집과 이기심 때문에 불순종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무관심하게 말씀만 던져서는 안 되고, 어떻게 하든지 청중이 설교를 듣고 은혜를 받아 태도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완전히 소화된 말씀을 선포해야 한다. 비슷해 보이는 예술 작품들이라도 전문가가 보면 실력의 차이가 있는 것처럼 설교의 세계에도 엄청난 차이가 있다. 아무 것도 모르는 청중이 듣기에는 모두 훌륭한 설교 같지만, 실제로는 말도 되지 않는 내용으로 인기를 누리는 엉터리 설교가 너무 많다. 설교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들은 이처럼 내용이 없는 엉터리 같은 설교를 듣고서도 은혜를 받았다고 말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런 설교로는 기분전환 이상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목회자의 실력은 성경을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며, 얼마나 바르게 해석하고, 얼마나 구체적으로 청중의 삶에
Page 35